본문 바로가기

가공식품 종류 및 구별법 농축수산물 완전정복

smartthings 2025. 2. 12.
반응형

 

 

가공식품! 알고 먹으면 맛도 두 배, 건강도 두 배! 하지만, 종류도 많고, 이름도 복잡해서 어떤 걸 골라야 할지 고민이시라고요? 걱정 마세요! 농·축·수산물 가공식품의 정의부터 종류, 구별법, 그리고 안전하게 섭취하는 꿀팁까지, 이 글 하나면 완전 정복 가능합니다! 자, 이제 가공식품의 세계로 풍덩 빠져볼까요?

1. 가공식품? 도대체 정체가 뭐야?!

1.1 가공식품, 너의 정의를 알려줘!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가공식품은 농·임·축·수산물 같은 식품원료에 다양한 변화를 가한 식품을 의미합니다. 식품이나 첨가물을 더하거나, 형태를 알아볼 수 없도록 변형시키거나, 이런 것들을 혼합해서 만드는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죠. 하지만, 단순히 자르거나 껍질을 벗기는 정도의 단순 처리는 가공식품에서 제외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1.2 가공식품 대표주자들을 소개합니다!

가공식품은 크게 농산가공식품, 수산가공식품, 축산물가공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농산가공식품 : 곡류, 채소, 과일 등을 원료로 만든 가공식품! 밀가루, 설탕, 잼, 주스, 통조림 과일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생각보다 종류가 많죠?
  • 수산가공식품 : 어류, 패류, 해조류 등 바다의 선물들을 가공한 식품입니다. 어묵, 젓갈, 건어물, 통조림 생선 등이 대표적이죠. 밥도둑들이 많네요?!
  • 축산물가공품 : 축산물을 이용해서 만든 가공식품입니다. 햄, 소시지, 베이컨, 유제품, 계란 가공품 등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2. 가공식품 구별법, 이것만 알면 나도 전문가!

2.1 농·임산물 가공식품, 구별 3단계!

농·임산물 가공식품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이 첨가되었는지? 둘째, 가공 처리가 되었는지? 셋째, 위해 발생 우려가 있는지? 예를 들어, 쌀을 도정해서 백미로 만드는 건 단순 처리니까 가공식품이 아니지만, 쌀에 다른 재료를 넣어 떡을 만들면 가공식품이 됩니다. 또, 세척·절단된 채소는 가공식품이 아니지만, 데치거나 삶으면 가공식품이 되죠!

2.2 수산물 가공식품, 이렇게 구별해요!

수산물 가공식품도 농·임산물과 마찬가지로 세 가지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첨가 여부, 가공 처리 여부, 위해 발생 우려 여부! 생선을 말리는 것 자체는 가공식품이 아니지만, 말리는 과정에서 보존료를 첨가하면 가공식품이 됩니다. 또, 생선 포를 뜨는 건 단순 처리지만, 냉동이나 훈제 처리를 하면 가공식품으로 분류됩니다.

2.3 축산물가공품, 3인 3색 매력 발산!

축산물가공품은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따라 식육가공품, 유가공품, 알가공품으로 나뉩니다. 햄, 소시지, 베이컨 같은 식육가공품,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유가공품, 그리고 계란 가공품인 알가공품까지! 각각 제조 공정과 기준이 다르니,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공식품, 제대로 알고 먹자!

3.1 가공식품, 현명하게 고르는 꿀팁 대방출!

가공식품을 고를 땐 포장지에 표시된 정보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식품 유형, 원재료, 유통기한, 영양성분은 기본 중의 기본! 나트륨, 당, 포화지방 함량을 확인하고, 첨가물이 적게 들어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HACCP 인증 마크나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가 있다면 더욱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죠?

3.2 가공식품, 똑똑하게 먹는 방법은?!

가공식품은 편리하지만,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선한 채소, 과일, 곡물 등과 함께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공식품의 섭취량을 조절하고, 나트륨, 당,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3.3 가공식품 관련 문제 발생 시 대처 방법 A to Z

혹시 가공식품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다면? 당황하지 마세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하거나 소송을 제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정·불량식품을 발견했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처 또는 국민신문고에 신고하세요. 신고포상금 제도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4. 가공식품, 더 알아보자!

4.1 식품첨가물, 너의 정체를 밝혀라!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모든 식품첨가물이 유해한 것은 아닙니다.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맛, 향, 색, 보존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사용 기준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으니, 기준을 준수하는 제품이라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2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유통기한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최종 날짜, 소비기한은 제품을 섭취해도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최종 날짜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판매할 수 없지만, 소비기한 이전이라면 섭취해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소비기한이 지난 제품은 변질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꼼꼼히 확인하여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하세요!

4.3 가공식품, 영양 정보를 파헤쳐 보자!

가공식품의 영양 정보는 제품 포장지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DV)로 표시되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영양 정보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다는 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식생활의 기본입니다.

가공식품은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품 공급원입니다. 편리함과 다양성을 제공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현명하게 선택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가공식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더욱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